용서

2019. 3. 10. 12:54카테고리 없음

 

용서

 

용서라고 하면 우위에 (옳다고 주장하는 ) 에서 그에게 대해 무언가 잘못을 자에 대하여  긍휼을 베푸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영어로는 ‘forgiveness’ 인데 사전적 의미는다른 사람의 과오를 책망하지 않는 것을 의미라고 쓰여 있습니다.

 

그런데 용서라는 말의 성경적인 관점에서의 뜻을 살펴보면 우리가 갖고 있는 상식적인 용서라는 의미와는 너무나 다른 차원의 것임을 있습니다. 또한 일방적이 아니라 상호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으로 다루어 집니다.

 

성경에서 용서의 의미는 아예 사람의 잘못을 완전히 잊어 버린다  것으로 모든 기억 속에서 완전히 지워 버리는 이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수긍이 갈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참으로 힘들고 어찌보면 거의 불가능한 일이지요.

 

103:12

동이 서에서 같이 우리 죄과를 우리에게서 멀리 옮기셨으며

 

10:16-18

주께서 가라사대 그날 후로는 저희와 세울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법을 저희 마음에 두고 저희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 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일본인들은 나뭇잎을 따서 위에 모든 것들을 실어 물에 내려 보낸다는 표현을 씁니다.

 

의학적으로 증명되기로는 모든 기억 특히 매우 밖이며 충격적인 경험들은 두뇌의 기억속에서 뿐만 아니라 몸의 모든 세포 세포가 기억하고 있다가 언젠가 당시에 함께 기억 저장된 횐경을 만나거나 연상이 되면 거의 무의식적으로 반응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뇌에서 지워졌다고 믿어도 몸이 기억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소위 뿌리가 무의식 영역에 남아 있는 것이지요.

 

그러니과연 진짜 지워 있을까?”

 

실상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용서라는 단어는 땅에 속한 단어가 아니라하늘 용어로써의 완벽함을 가진  용어 그림자라고 말하는것이 맞을 같습니다.

 

그러니 어찌보면 우리에게는 이런 단어를 기본적인 자격도 없다고 있습니다. 과연 누구를 중심으로한 용서이며 또한 어떤 기준으로 판단한 것이냐는 부터 문제가 따릅니다. 용서의 주체는 과연 입장에 서는 것이 맞으며 또는 옳으며 판단의 기준은 무엇인가 하는 등을 이야기 하는 것이지요. 원칙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없으면 그만큼 실효성이 없는 것입니다.

 

성경에서는,

 

18:15-17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형제를 얻은 것이요 만일 듣지 않거든 사람을 데리고 가서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증참케 하라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성경은 용서를 받아야 하는 쪽에 대해서도 자세와 태도를 다루고 있습니다. 사람의 모습과 표피적인 삶이 기준이 되어 진정성이 없다면 오히려 용서 받는쪽도 자격이 없는 것이지요. 당연히 용서를 가치 조차 없는 것입니다. 이는 바로 징벌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이런 행위 하늘에 속한 용어를 사용함에 대해서는  하나님 나라 전체가 이를 중요시하고 연결되어 다루는 매우 강력한 약속이 따라옵니다.


마태 18: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말씀에 따른 하나님 나라로 부터의 보장을 그리고 함께하심을 보여 주시는 것입니다.


마태 18:21-22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번 아니라 일흔번씩 일곱번이라도 할찌니라

 

위에 언급한 내용은 불완전한 제시와 시도들이지만 예수님께서는 일흔번씩 일곱번이라도 (우리가 아는 수준에서지만) 용서를 하라고 하십니다. 용서를 하는 측을 위해서라도 이를 순종하라시는데 그만큼 진정한 실천이 쉽지 않으나 여기에는 천국 백성의 삶으로의 간곡한 초청이 새겨져 있습니다.

 

성경에 따라 이를 이해하고 실천하고 체험해 보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용서" 대하여 의미와 실제로 내게 다가오는 은혜를 도저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4:32

서로 인자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용서를 입장이 아니면 하나님께서 나를 완전히 용서하셨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것입니다. 무언가 처럼 앙금을 가지고 나를 대하고 계실 것이라는 오해와 의심으로 하나님의 완전한 용서가 내것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국 하나님의 완벽한 용서를 받아 경험도 또한 느껴 보지도 못하면 용서 전에 당연히 있어야 안에 긍휼과 자비가 형성되지 않은 발판에서 표피적인 상호 깊은 인식이 부재한 용서가 나오게 되어 안에 쓴뿌리와 뒤끝을 함께 형성하게 되지요. 문제는 상대도 이를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 용어는 그냥 깨달아지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성령의 도우심이 있어야 느껴지고 자진해서 있는 힘이 생깁니다. 용서가 중심에서 일어나 깨닫고 행해지지 않으면 복음적인 면에 있어서 과연 나는 하나님의 구원하심에 이른자 인가에 대한 자체적인 주관적/객관적 부정이 생길 있습니다. 진짜 죽고 사는데 대한 걸림돌이 되는 것입니다.

 

성경은 이에대해 좋은 예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태 18:23-34
이러므로 천국은 종들과 회계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으니 회계할 때에 일만 달란트 빚진 하나를 데려오매 갚을 것이 없는지라 주인이 명하여 몸과 처와 자식들과 모든 소유를 팔아 갚게 하라 한대 종이 엎드리어 절하며 가로되 내게 참으소서 갚으리이다 하거늘 종의 주인이 불쌍히 여겨 놓아 보내며 빚을 탕감하여 주었더니 종이 나가서 제게 데나리온 빚진 동관 하나를 만나 붙들어 목을 잡고 가로되 빚을 갚으라 하매 동관이 엎드리어 간구하여 가로되 나를 참아 주소서 갚으리이다 하되 허락하지 아니하고 이에 가서 저가 빚을 갚도록 옥에 가두거늘 동관들이 그것을 보고 심히 민망하여 주인에게 가서 일을 고하니 이에 주인이 저를 불러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동관을 불쌍히 여김이 마땅치 아니하냐 하고 주인이 노하여 빚을 갚도록 저를 옥졸들에게 붙이니라

 

사실 우리 모두는 일만 달란트 빚진자에 해당하겠지요? 실제로 하나님 앞에 죄사함이라는 말로 없는 은혜를 입었기 때문이지요. 거기에 비교가 만큼 중요한인간사라는 것은없다 정답입니다. 그러니 사람이 어떤 것이든 내게와서 잘못을 시인하고 긍휼을 구하면 이를 거부 수도 해서도 안되는 성경적 근거가 성경 전체에 있는 것입니다.

결국은 이렇게 결론을 내고 있지요.


마태 18:35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결국 바른 용서를 알고 행하지 못하면 하나님 나라에 합당하지 않다고 하시는 것입니다.